몽골 파견 예술봉사단과 애니메이션 문화예술 교육 현장(위), 인도 예술영재들과 음악 문화예술 개인 레슨 장면(아래)

한국예술종합학교 개도국 문화꿈나무 4기 봉사단 활동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외교부가 개도국 문화꿈나무(Dream Project) 사업을 공동으로 주최하며 6월 25일에는 개도국 문화꿈나무 4기 봉사단 발대식을 한예종 석관동캠퍼스에서 개최하였다. 2013년 처음 실시된 개도국 문화꿈나무 사업은 한예종 학생 및 지도교수로 구성된 예술봉사단을 개도국에 파견하여 해당국가 문화예술영재들에게 문화·예술관련 무료 교습을 진행하는 공공외교 사업이다. 올해는 7~11월간 몽골, 인도, 주스리랑카, 라오스,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6개국에 예술봉사단을 파견한다. 또한 몽골과 인도에는 7월 3일과 7월 6일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예술봉사단과 음악 프로그램 예술봉사단이 각각 파견되어 현지 예술영재들을 발굴하고 문화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강원도 철원군 여름 아트캠프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와 강원도 철원군이 8월 9일부터 12일까지 철원종합문화복지센터에서 2016 여름 아트캠프 ‘사라진 경계’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이번 캠프는 한예종이 철원군과 올해 3월 23일 문화예술 교류를 위한 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두 번째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캠프는 미술, 연극, 영상, 무용 4개 분야 장르별, 연령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에 관심 있는 철원군 초·중·고생 청소년들의 예술적 감성과 창의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컨대 프로젝트 진행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 지원센터는 예술계학교 졸업자의 지속적인 예술활동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예술창업팀을 발굴하여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예컨대 프로젝트는 지난해 약 11대 1의 경쟁률을 통과한 청년예술창업팀 10팀을 선발해 창업지원금과 성공적인 Start-Up을 위한 실리적인 컨설팅과 멘토링, 기업 연계로 청년예술가들에게 유용한 창업지원사업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올해 예컨대 프로젝트는 7월 31일까지 예술창업팀의 신청을 받은 후 심사를 통해 약 10팀을 최종 선정하여 내년 2월까지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예컨대 프로젝트 사업설명회 참여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 지원센터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예종 청년예술가 일자리 지원센터 페이스북

문의: 02-746-9826

전통예술원 전통예술나눔학교 8기 운영

한국예술종합학교가 다문화가정, 문화예술소외계층, 재한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한국전통예술 실기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전통예술나눔학교 전통예술강좌 8기를 운영한다. 전통예술원이 주관하는 전통예술나눔학교는 8월 27일부터 12월 17일까지 15주간 매주 토요일마다 석관동캠퍼스 전통예술원에서 전액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통예술나눔학교 8기는 7월 22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다문화가정, 문화예술소외계층, 새터민, 재한외국인, 조손‧한부모‧다자녀 가정을 우선 선발한다. 이외에도 전통예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전통예술나눔사업 웹페이지

문의: 02-746-9763

메세나 음악 장학사업 장학금 전달식에서 장학생 윤경현, 박은중, 이상익 사무국장, 박상민 교수, 이충관 사업국장, 장학생 김가은, 안정민, 선고은(왼쪽부터)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메세나 음악 장학사업 장학금 전달식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영재교육원과 KT&G 장학재단, 한국메세나협회가 7월 4일 한예종 대학로 캠퍼스에서 메세나 음악 장학사업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음악원 박상민 교수와 KT&G 장학재단 이상익 사무국장, 한국메세나협회 이충관 사업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장학생으로 선정된 5인의 음악영재들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메세나 음악 장학사업은 KT&G 장학재단과 한국메세나협회가 함께 문화예술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장학 사업으로 만 13세~18세 청소년을 선발하여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김남윤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원장은 “세계 속 한국 클래식 열풍을 이끌어갈 차세대 음악영재들에게 보다 좋은 환경에서 그들이 가진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드리며, 무궁무진하게 발전해 나갈 아이들을 변함없이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뉴스레터 100회 발행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주요 성과와 교수‧학생‧동문의 활동 및 학교 주요 행사를 소개하기 위해 대외협력과에서 발행하고 있는 한예종 뉴스레터가 100회를 맞이했다. 2007년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한예종 뉴스레터는 매월 제작되어 연간 총 12회 발행되고 있다. 2016년 올해에는 한예종 세계 대학 평가 공연예술 부문 46위, 중국 진출 위한 향중국 프로젝트 추진, 연극원 한불합작공연 아비뇽축제 초청, 무용원 출신 김기민 브누아 드 라 당스 수상, 영상원 박영주 감독 칸국제영화제 시네파운데이션 부문 공식 초청, 홍혜란, 오만석, 최욱 객원교수 임용 등의 소식을 알린 바 있다. 한편 뉴스레터 100회를 기념하여 애독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20일까지 pr@karts.ac.kr 메일주소로 축하 메일을 보내는 독자들에게는 특별한 선물이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