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ts News
1
한국예술종합학교 해외예술가
초청 연수 사업 실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해외예술가 초청 연수 사업인 AMFEK(Art Major Faculty Explore K-Arts) 문화동반자 프로젝트를 멕시코, 몽골, 태국, 터키 등 4개국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AMFEK 문화동반자 프로젝트는 ODA 수원국 출신의 예술부문 교수 및 예술가를 초청하여 연구 및 창작활동 등을 지원하여 예술교육과 문화예술 교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예술 레지던스 사업이다.
김봉렬 총장은 10월 21일 AMFEK 프로젝트 참가자 에르덴 톡크톡(몽골), 심텐 데미르꼴(터키), 파타라수다 아누만 라쟈톤(태국), 아나 지메네스(멕시코)와 만나 국내 연수 활동 계획을 보고 받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AMFEK 참가자 간담회
통영 폐조선소
2
한국예술종합학교-경기아트센터
문화예술 업무협약 체결
한국예술종합학교와 경기아트센터는 11월 13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위한 상호 협력, 공연·전시·미디어아트 등 창의적인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공동제작 및 협력,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공익사업 상호 협력, 기타 양 기관의 발전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교류와 시민의 문화 향유 증진을 위해 상호 긴밀하게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이우종 경기아트센터 사장, 김봉렬 총장
3
한예종 온라인 국제 아트 페스티벌(BOF)
12월 31일까지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 공연전시센터는 12월 7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 국제 아트 페스티벌 ‘K-Arts Borderless Online Festival 2020’을 개최한다. 당초 유럽 순회 프로그램으로 기획했던 ‘K-Arts 유럽 페스티벌’을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페스티벌로 전환한 것이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참여작 ‹비손(Two Hands)›을 비롯해 최근 3년간 학교에서 제작된 작품 중 49개 우수 작품들이 참여한다.

4
융합예술센터 AT랩 ‹허수아비 VRC›
영국 레인댄스영화제 수상
융합예술센터 AT랩에서 제작한 비대면 소셜 VR 공연 ‹허수아비 VRC›가 11월 22일 폐막한 제28회 영국 레인댄스 영화제에서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상을 수상했다. ‹허수아비 VRC›는 지난 2월 선댄스영화제에 초청되어 극찬을 받았던 로케이션형 실감미디어 공연 ‹허수아비›를 비대면 원격 온라인 공연으로 재창조한 작품이다. 이 공연은 소셜 VR플랫폼인 VRChat에 전 세계 유저와 연기자가 동시 접속하여 가상현실 내에서 공연을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로 AT랩에서 추진 중인 첨단 콘텐츠 선도 연구 프로젝트의 첫 번째 결과물이다.

5
미술원 남화연 교수
2020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미술원 조형예술과 남화연 교수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여하는 2020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 중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의 미술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남화연 교수는 2006년부터 국내외 실험적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작품활동을 통해 국제적 인지도를 갖춘 예술가로 부상하였으며, 현재 미술원에서 시각예술 분야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우리나라의 문화예술을 빛낼 유망한 예술가로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10월 19일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되었다.

6
무용원 출신 발레리노 안주원
ABT 수석무용수 승급
무용원 출신 발레리노 안주원이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이하 ABT) 수석무용수로 승급했다. 입단 6년, 솔리스트 승급 1년만에 승급한 안주원은 한국 남성 발레리노 최초의 ABT 수석무용수가 되었다. 안주원은 무용원 재학시절인 2013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스 아메리카 그랑프리에서 금상을 받으며 ABT 세컨 컴퍼니 단원이 되었으며, 6개월만인 2014년 1월 ABT 수습단원으로 입단했다. 이후 6개월 만에 코르 드 발레 단원이 되고, 2018년 첫 주역을 맡는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다.

7
미술원 출신 한석현・김승회 ‹제3의 자연›
독일 통일상 2020 은상
미술원 출신 한석현・김승회 작가가 정원 작품 ‹제3의 자연›으로 독일 연방정치교육국이 주관하는 통일상 2020 문화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제3의 자연›은 2019년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을 맞아 한반도와 분단의 역사를 공유하는 베를린 시 중심부 쿨투어포럼에 조성한 정원이다. 한석현・ 김승회 작가는 남북을 가로지르는 백두대간에서 자라는 남북의 야생화 45여 종 1300개를 심었으며, 정선의 인왕제색도를 3차원적 진경 산수화로 재현했다. 이번에 은상을 수상한 ‹제3의 자연›은 2021년 5월까지 개장이 연장됐다.

한석현, 김승회
8
연극원 출신 박해성 김상열연극상
연극원 출신 동이향 차범석희곡상
영상원 출신 임선애 한국여성지도자상 젊은지도자상
연극원 출신 연출가 겸 극작가 박해성이 제22회 김상열연극상을 수상했다. 심사위원회는 “박해성의 무채색적인 개성이 그의 작품을 만들어내는 토양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의 무대 또한 비타협적”이라며 “그가 연극인으로서 드물게 볼 수 있는 연극적 근본주의를 견지한다는 방증”이라고 평했다. 또한 연극원 출신 동이향 작가는 희곡 ‹간과 강 - 인어가 진화하는 동안›으로 제14회 차범석희곡상 장막희곡 부문에서 당선되었다. 심사위원회는 “관념의 사유를 예사롭지 않은 발상과 감각 기제들로 형상화하는 독자적인 연극 세계를 추구해왔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영화 ‹69세›를 연출한 영상원 출신 임선애 감독이 영화를 통해 사회적인 편견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공로로 제18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젊은지도자상을 수상했다.

박해성,
동이향, 임선애
9
영상원 출신 박루슬란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상
영상원 이다빈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유니티 쇼트 필름 챌린지 최고상
영상원 출신 박루슬란 감독은 지난 10월 폐막한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한국과 카자흐스탄 합작 영화 ‹쓰리›로 뉴 커런츠 상을 수상했다. 영상원 애니메이션과에 재학 중인 이다은은 작품 ‹펜팔키친›으로 제2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유니티 쇼트 필름 챌린지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펜팔키친›은 한국음식을 주제로 한 VR툰 형식의 요리게임이다.

‹쓰리›
‹펜팔키친›/h6>
10
음악원 동아음악콩쿠르 7명 수상
전통예술원 동아국악콩쿠르 10명・
전국국악대제전 황인유 대통령상 수상
무용원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정하늘・코리아국제발레콩쿠르 6명 입상
음악원 김시준 등 음악원 재학생 7명이 제60회 동아음악콩쿠르에 입상했다. 전통예술원 황혜영, 강서연, 고수연, 하병훈 등 재학생 및 졸업생 10명은 동아국악콩쿠르에서 입상하였으며, 예술전문사 재학생 황인유는 제38회 전국국악대제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무용원 재학생 정하늘이 2020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에서, 김시진 등 재학생 6명이 2020 코리아국제발레콩쿠르에서 입상했다.
